일상/백혈병 투병 일기

230216~230420 까지 백혈병 증상 및 항암제 부작용

Serki 2023. 5. 3. 07:18
반응형

우선 여태까지의 제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2월 8일 백혈병 판정 받고 나서 02.08~02.10 까지는 이미 적어놔서 
그 이후에 일들을 적어보려 합니다.

피 검사 수치는 전부 다 올리진 않았지만 
스프라이셀 (다사티닙) 100mg으로 먹기 시작했어요 
약 부작용에 대해서도 잘 들었었고 
먹는것도 날것 자몽 말고는 다 먹어도 된다고 하셨어요 
커피나 탄산은 많이 안마시는게 좋다고 하셨지만
커피는 그렇다 쳐도 탄산을 원래 좋아하던 사람이라
그래도 적당히 마시긴 했죠 
 
10일 이후에 16일 까지는 스프라이셀을 계속 먹었고 
부작용이라고 온것은 뼈·근육 통증 
쭈구리고 앉는 동작을 하는데 무리가 없었는데 
어느순간 쭈구려 앉았다가 일어나기가 힘들더라구요 
이때까지만 해도 부작용이라고 생각 못했어요 
무릎과 어깨가 이상하게 통증이 살짝씩 있어서 
엄청 신경 쓰이는 정도는 아니었는데 
그래서 그냥 무시하고 지나갔었어요 
맨몸 운동정도는 해도 된다고 하셔서 그냥 운동해서 
근육을 키워야 겠다는 생각이었죠 
 
그 다음 2월 23일까지도 약을 계속 먹었어요
백혈구 수는 점점 줄어들고 좋았지만 혈소판 수가 정상보다 너무 많이 올라 가더라구요
이때쯤에는 입안 벽에 피물집이 2차례정도 올라오고 
무릎과 어깨는 글을 쓰는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그런 증상들과 골반쪽에 골수 뽑았던 부근쪽 척추부근이랑 
골수 뽑았던 바로 위 피부가 거무튀튀하게 피부가 건조하게 됐더라구요 
이 부분은 바세린으로 해결 하긴 했는데 그거 말고 뭐 안해도 다시 가라앉아서 넘어갔어요 
그리고 이건 병때문에 그런지 병원에서도 살 찌우는게 중요하다고 했었는데 
미친듯이 먹었어요 일단 살을 올려야 할것 같아서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빵먹고 우유먹고 커피마시고 점심 먹고 
점심먹고나서 간식먹고 집가서 저녁먹고 자기전에 시리얼 먹고 
열심히 먹는것에 집중했어요
 
3월 9일에는 백혈구 수치도 정상인데 
혈소판수가 많이 낮아서 수혈을 받아야 했어요 
이 때는 눈에 다래끼가 있어서 항생제를 여쭤봤었는데 
여쭤보기 전에는 수혈 관련해서는 말씀을 안하셨는데 
항생제 먹으려면 수혈 받고 먹어야한다고 하셔서 
진료가 끝나고 부랴부랴 수혈 받고 
약은 잠시 중단해 보자고 하셨어요 
먹어보시면 알겠지만 
하루에 한번 시간 (알람) 맞춰놓고 매일 같은시간에 먹어야 하는데 
이게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더라구요 
어디 밖에 나갈때 약 챙겨다녀야 하고 
알람을 들으면 잘 챙겨먹긴 하죠 
운전중에 울릴 때도 있었어요 
그런데 잠깐 중단하니 편하더라구요 
이 때도 딱히 약을 중단하고나서 큰 증상은 없었어요 
대부분 정상수치로 돌아와서 그런지 
숨차는것도 좀 덜하고 
편한 2주가 끝나고 
 
3월 23일 진료받으러 갔고 
아직 수치가 정상이지만 혈소판 수가 낮아서인지 
4주후에 진료하기로 하고 약은 그대로 중단했어요 
이 때도 별다른 증상은 없었어요 
 
4월 20일 진료받고나서 다시 백혈구 수치가 올라서인지 
다시 약을 먹기 시작했어요 
이번엔 스프라이셀 80mg으로 처방 받아서 먹고 있고 
3주후에 다시 병원에 가야해요 
 
약을 끊었다가 다시 먹으니 부작용이 좀 쎄게 오더라구요 
20일날 그 전에 먹던 시간(21시)에 약을 먹고 잠을 잤는데 
새벽 2시부터 온몸을 때려맞은듯한 느낌이 들어서 
근육통과 뼈 통증으로 자다 깨서 원인 모를 통증에 밤새 뒤척이다 
이번엔 무릎과 어깨 말고도 골반부근 척추 쪽에도 통증이 있어서 
출근은 해야하고 평소같으면 버스타고 출퇴근 하는데 
차를 가지고 출근 했어요 
사무실에 가서 약 부작용에 대해 생각이 안나서 검색해봤는데 
맨 처음 약에 대해서 설명 해주실 때 
이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이럴때 이렇게 하면된다 말씀을 해주신게 생각나서 
이럴땐 타이레놀을 먹으면 된다고 하신게 생각나서 사무실에 상비로 갖다놨던 타이레놀을
바로 먹었어요 먹고나서 좀 지나니까 통증이 좀 가시더라구요 
이 증상 말고도 속이 좀 구역감이 올라오고 속이 안좋았는데 
통증이 좀 가시니까 그것도 같이 내려가더라구요 
병원에 전화해서 다시 여쭤보니 타이레놀로 먹으라고 하시더라구요 
제 차트를 보고 진통제를 먹어도 되는데 타이레놀로 먹어야 된다고 하셔서 
일단 오전엔 타이레놀 있던걸로 먹고 나서 편의점 가서 더 사왔죠 
그 뒤로는 아직 먹고 있지만 이전처럼 그냥 무릎과 어깨부근만 남아있고 
다시 시작한 그날처럼 통증이 오진 않네요 
 
제가 찾아봤던 약 정보 링크 올려놓을게요 
약물정보(스프라이셀정(Sprycel) - 다사티닙(Dasatinib) ) | 서울대학교암병원 (snuh.org)

서울대학교암병원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ancer.snuh.org

제가 다니는 병원은 아니지만 잘 나와있는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이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저와 비슷하게 투병중이시거나 더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나을거란 믿음 가지시고 열심히 치료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